UE5 : Paper 2D (Blueprint)/타일맵

[UE5 : Paper2D(BP) - 타일맵] Chapter 01. 타일맵

song.ift 2024. 1. 13. 02:44

GitHub : https://github.com/developeSHG/UE5-Paper2D/commit/856b0f6c0fbc85ccf1245f24cb3e66dfe359a516

 

타일맵 · developeSHG/UE5-Paper2D@856b0f6

hokyung.song committed Jan 15, 202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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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까지 이미지 파일 하나를 배치해서 배경으로 사용했는데, 흔히 통맵을 사용했다. 근데 통맵말고 타일이라는 조금 더 작은 단위의 아트 리소스를 갖고와서 찍어볼 것이다.

 

Apply Paper2D Texture Settings를 해준 다음, Create Tile Set을 해준다.

 

 

Tile Size가 32x32라 함은 아트 리소스를 만들어 줄 때, 32x32 픽셀 짜리가 한 칸이라고 보면 된다. 그래서 총 다섯 칸 있다고 보면 되고, 기본 설정은 건들리 필요없이 아트 리소스가 만들어져 있다. 

그렇게 네모 한 칸씩을 긁어서 맵을 그리게 된다. 

 

맵을 만들기 위해 Tile Set은 방금 위에서 만들어 준 것을 말하고, Tile Map은 활용할 맵이다. 

Tile Map은 일종이 도화지고, Tile Set은 팔레트라고 이해하면 편하다.

 

 

활용할 Tile Set을 설정해서.

Map에 필요한 Setting을 할 수 있다. 현재 4 x 4으로 사용하고 있는 설정에서 얼마든지 늘리고 줄일 수 있다. 

그래서 이 tile이 결국 한 칸의 네모를 의미하는 거고, 한 칸의 네모를 무엇을 그려줄지는 Tile Set에서 선택을 해서 Map에 그려주면 된다. 

 

Layer List를 통해 포토샵처럼 얼마든지 레이어를 늘려서 On/Off 할 수 있다. 포토샵에서도 그렇지만, 계층을 나눠서 관리하게 되면 그려지는 순서의 규칙을 맞춰주게 되니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