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젝트 기획은 프로젝트의 시작
Project Plan
- Introduction
- Project organization
- Risk analysis
- Hardware and software resource requirements
- Work breakdown
- Project Schedule
- Monitoring and reporting mechanisms(Quality Plan)
Software Pricing (비용)
- 개발하는데 필요한 '비용'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
- 개발 Resource(공수, 비용) 예측
- 지원 : HW, SW(Licence, Source Code ...), ...
- 개발자의 개발 비용 : 학습 시간, 실제 개발하는데 필요한 시간 등 모든 시간 포함
- 리소스(작업량) 표현 방법 : 맨먼스(MM), 멘데이(MD), ...
- 예) 1MM = 한 사람의 1개월 작업량, 1MD = 한 사람의 1일 작업량
- Working Day 기준, 하루 8시간 기준
- 예) OO님, A라는 Feature 개발을 담당하시게 될 때, 예상되는 개발 공수 대략적으로 산정 부탁드립니다.
Project Schedule
-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여러 개의 Task를 나누고, 각각의 예상 소요 시간(리소스)을 예상함
- 이 Task들을 잘 조직화(Organize)하고, Task 사이의 의존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음
- 대전제 : 모든 Plan과 Estimation은 계속 변경될 수 밖에 없다. 예상치 못한 이슈는 항상 발생할 수 있다.
- 마일스톤(Milestone) 이란?
- 이정표
- 프로젝트의 각 진행 단계를 특정할만한 지점(체크포인트, 시점)
- 각 단계별로 산출되는 일종의 output이 있음
- 예) 요구사항 분석 단계 - 사용자 요구사항, 설계 단계 - 아키텍처, 개발 단계 - 각 버전별 소스코드 등
- 스케줄 관리/표현 방식
- 간트 차트(Gantt Chart)
- 프로젝트 일정 관리를 위한 Bar 형태의 차트
- 전체적인 업무 일정을 한 눈에 파악
- 각 업무별 일정의 시작과 끝을 표현
- 각 업무 사이의 관계 표현
- 간트 차트(Gantt Chart)

'Computer Science > Software Enginee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oftware Engineering] Chapter 06.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(0) | 2023.02.23 |
---|---|
[Software Engineering] Chapter 05. 아키텍처 설계 (0) | 2023.02.23 |
[Software Engineering] Chapter 04. 프로세스 - 요구사항 분석단계 (0) | 2023.02.23 |
[Software Engineering] Chapter 03. 프로세스 - 요구사항 (0) | 2023.02.17 |
[Software Engineering] Chapter 01.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(0) | 2023.02.15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