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결 리스트 :
- 연속되지 않은 메모리를 사용
장점 : 중간 삽입/삭제 이점
단점 : N번째 데이터를 바로 찾을 수 없음 (임의 접근 Random Access 불가)
list는 노드로 이루어져 중간 삽입/삭제가 빠르기 때문에 push_front도 존재하지만,
vector의 경우는 push_front가 없고, push_back만 존재한다.
vector는 앞에 데이터를 추가할 경우, 데이터들의 위치를 모두 한 칸씩 뒤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
효율성이 좋지 않아 애초에 push_back만 지원한다.
- push_back O(1)
- push_front O(N)
근데, 의문점이 하나 있다.
리스트는 vector와 다르게 임의접근(Random Access)이 허용하지 않아서 데이터를 탐색하는 것이 느리다.
그래서 하나 하나씩 타고가서 n번째 데이터를 찾을 수 밖에 없다.
근데 n번째 데이터를 찾는 것은 느린데, 리스트의 장점인 n번째 데이터를 삭제하는 건 빠른 게 모순적이란 생각이 든다.
헷갈릴 수 있는데, 중간 삽입/삭제가 빠르다고 한 것은 내가 삭제할 대상을 iterator로 들고 있는 상태에서
그 위치를 기억하고 있을 때, 빠르다는 의미인 것이지.
그게 아닌, 아무것도 모르는 형태였으면 다시 n번째 데이터를 하나 하나 찾아가서 삭제해야 되기 때문에
전혀 빠르지 않다는 문제가 생긴다.
결론 - List의 중간 삽입/삭제가 느리다는 것은 아니지만, 빠르다함은 조건부적으로 맞는 말이다!
(삭제할 위치를 저장했을 때, 빠르다)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list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<typename T>
class Node
{
public:
Node() : _prev(nullptr), _next(nullptr), _data(T())
{
}
Node(const T& value) : _prev(nullptr), _next(nullptr), _data(value)
{
}
public:
Node* _prev;
Node* _next;
T _data;
};
template<typename T>
class Iterator
{
public:
Iterator() : _node(nullptr)
{
}
Iterator(Node<T>* node) : _node(node)
{
}
// ++it
Iterator& operator++()
{
_node = _node->_next;
return *this;
}
// it++
Iterator operator++(int)
{
Iterator<T> temp = *this;
_node = _node->_next;
return temp;
}
// --it
Iterator& operator--()
{
_node = _node->_prev;
return *this;
}
// it--
Iterator operator--(int)
{
Iterator<T> temp = *this;
_node = _node->_prev;
return temp;
}
// *it
T& operator*()
{
return _node->_data;
}
bool operator==(const Iterator& other)
{
return _node == other._node;
}
bool operator!=(const Iterator& other)
{
return _node != other._node;
}
public:
Node<T>* _node;
};
template<typename T>
class List
{
public:
List() : _size(0)
{
// 만약 head가 데이터가 없이 nullptr이 될 수 있다하면
// 계속 데이터가 있는지 null check를 해줘야하는 문제가 있다.
// 그래서 보통 리스트를 구현할 때, 사용하는 데이터만 가리키게끔 유도하는 게 아니라
// 범위 노드란 걸 만들어서, 무작정 데이터가 없다해도 시작 상태로 노드를 두 개 만들어 주게 된다.
// 그것이 head, tail 이고 데이터가 추가되면 head와 tail 사이로 들어간다.
// [head] <-> ... <-> [tail]
_head = new Node<T>();
_tail = new Node<T>();
_head->_next = _tail;
_tail->_prev = _head;
}
~List()
{
while (_size > 0)
pop_back();
delete _head;
delete _tail;
}
void push_back(const T& value)
{
AddNode(_tail, value);
}
void pop_back()
{
RemoveNode(_tail->_prev);
}
private:
// [head] <-> [1] <-> [prevNode] <-> [before] <-> [tail]
// [head] <-> [1] <-> [prevNode] <-> [newNode] <-> [before] <-> [tail]
Node<T>* AddNode(Node<T>* before, const T& value)
{
Node<T>* newNode = new Node<T>(value);
Node<T>* prevNode = before->_prev;
prevNode->_next = newNode;
newNode->_prev = prevNode;
newNode->_next = before;
before->_prev = newNode;
_size++;
return newNode;
}
// [head] <-> [prevNode] <-> [node] <-> [nextNode] <-> [tail]
// [head] <-> [prevNode] <-> [nextNode] <-> [tail]
Node<T>* RemoveNode(Node<T>* node)
{
Node<T>* prevNode = node->_prev;
Node<T>* nextNode = node->_next;
prevNode->_next = nextNode;
nextNode->_prev = prevNode;
delete node;
_size--;
return nextNode;
}
int size() { return _size; }
public:
using iterator = Iterator<T>;
iterator begin() { return iterator(_head->_next); }
iterator end() { return iterator(_tail); }
// it '앞에' 추가
iterator insert(iterator it, const T& value)
{
Node<T>* node = AddNode(it._node, value);
return iterator(node);
}
iterator erase(iterator it)
{
Node<T>* node = RemoveNode(it._node);
return iterator(node);
}
private:
Node<T>* _head;
Node<T>* _tail;
int _size;
};
int main()
{
List<int> li;
List<int>::iterator eraseIt;
// [ ] <-> [ ] <-> [ ] <-> [ ] <-> [ ] <-> [ ]
for (int i = 0; i < 10; i++)
{
if (i == 5)
{
eraseIt = li.insert(li.end(), i);
}
else
{
li.push_back(i);
}
}
// list는 노드로 이루어져 중간 삽입/삭제가 빠르기 때문에 push_front도 존재하지만,
// vector의 경우는 push_front가 없고, push_back만 존재한다.
// vector는 앞에 데이터를 추가할 경우, 데이터들의 위치를 모두 한 칸씩 뒤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
// 효율성이 좋지 않아 애초에 push_back만 지원한다.
// - push_back O(1)
// - push_front O(N)
li.pop_back();
li.erase(eraseIt);
// 근데, 의문점이 하나 있다.
// 리스트는 vector와 다르게 임의접근이 허용하지 않아서 데이터를 탐색하는 것이 느리다.
// 그래서 하나 하나씩 타고가서 n번째 데이터를 찾을 수 밖에 없다.
// 근데 n번째 데이터를 찾는 것은 느린데, 리스트의 장점인 n번째 데이터를 삭제하는 건 빠른 게 모순적이란 생각이 든다.
// 헷갈릴 수 있는데, 중간 삽입/삭제가 빠르다고 한 것은 내가 삭제할 대상을 iterator로 들고 있는 상태에서
// 그 위치를 기억하고 있을 때, 빠르다는 의미인 것이지.
// 그게 아닌, 아무것도 모르는 형태였으면 다시 n번째 데이터를 하나 하나 찾아가서 삭제해야 되기 때문에
// 전혀 빠르지 않다는 문제가 생긴다.
// 결론 - List의 중간 삽입/삭제가 느리다는 것은 아니지만, 빠르다함은 조건부적으로 맞는 말이다!
// (삭제할 위치를 저장했을 때, 빠르다)
for (List<int>::iterator it = li.begin(); it != li.end(); it++)
{
cout << (*it) << endl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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